정부가 다시 한번 창업에 도전하거나 채무조정을 성실하게 이행하는 소상공인에게 연 3.0%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는 ‘재도전특별자금’을 신청 받습니다.

재도전특별자금은 일반 소상공인 보다 민간은행 대출 문턱이 높아 재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입니다.

이 포스팅에서 2023 소상공인 재도전특별자금 대출 대상 금액 신청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재도전특별자금-총정리

소상공인 재도전특별자금 신청 방법

소상공인 재도전특별자금 신청 빠르게 하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재도전특별자금-신청

2023 소상공인 재도전특별자금 대출 신청은 4월 17일 오전 9시부터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에서 온라인 접수를 하면 됩니다. 5월부터는 매월 첫째 주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무조정 유형의 경우 협약기관에서 성실상 소상공인을 확정한 후 신청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ols.sbiz.or.kr) 접속 후 로그인 ▶ 대출신청 ▶ 직접대출신청을 통해 신청 조건에 해당 될 경우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 기간

소상공인 제도전특별자금 대출 신청 기간이 있습니다. 마감 시간을 놓치지 않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2023.04.17.(월) ~ 05.31. (수) 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마감일 이후 제출(우편은 소인 기준)은 지원금 지급 불가능하니 미리 신청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신청 서류

신청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버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재도전특별자금이란?

‘3.0% 고정금리로 7000만원 한도 내에서 5년간 지원하는 대출입니다. 일반 소상공인보다 민간은행으로부터의 대출 문턱이 높아 재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창업 소상공인과 채무조정 이후 성실하게 상환 중인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재도약을 지원합니다.

소상공인 재도전특별자금 대상

공통 지원자격으로는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업체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업체) 입니다.

재창업 준비·초기 단계 소상공인과 채무조정 성실 이행 소상공인이 대상입니다. 직접 대출로 대표자 본인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안성시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 대상 금액 신청 방법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방법 긴급생계비대출 취약계층 대상 조건 자격


구체적인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창업 소상공인

에는 재창업 준비 및 초기단계로 나뉩니다. 재창업 준비단계는 최근 1년 이내 소상공인 희망리턴패키지 사업 재창업교육을 수료한 소상공인입니다. 재창업 초기단계는 재창업 업력 3년 미만인 소상공인입니다.

채무조정 유형

채무해소 재기지원종합패키지 협약 기관에서 인정한 성실상환 소상공인입니다. 채무조정 이후 미납사실 없이 6회차 이상 납입하고 최근 1년 이내 소상공인 희망리턴패키지 사업 성실상환자 재창업교육(20시간 이상)을 수료한 소상공인입니다.

제외 업종

  • 유흥 향락 업종
  • 전문업종
  • 금융업
  • 보험업
  • 부동산업 등

소상공인 재도전특별자금 금액

3.0% 고정금리로 7천만원 한도 내에서 5년간 지원 합니다. 원금을 갚지 않고 이자만 내는 거치기간은 2년입니다. 신청자 신용도와 사업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원금을 결정합니다. 채무조정 유형은 성실상환 기간도 고려합니다.

여기까지 2023 소상공인 재도전특별자금 대출 대상 금액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올해 6월부터 바뀌는 만 나이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