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생계비대출 신청 방법 및 기간
소액생계비대출 신청은 3월 27일 부터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46개)에 직접 방문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방문 전 위치를 먼저 확인하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Tip)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위치 확인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초기 혼잡 방지를 위해 3월 22일 9시부터 사전예약 신청을 시작합니다. 사전예약은 매주 수요일 부터 금요일까지 가능하며 예약 날짜를 다음주 월요일 ~ 금요일 중 방문 상담일자를 선택하여 예약 가능합니다.
긴급생계비대출은 3월27일 9시부터 상담 후 즉시 지급됩니다. 빠르게 대출 받고 싶으신분들은 예약 시스템을 이용하여 편안하게 대출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신속한 대출 시행을 위해 소득·신용도 등 증빙은 전자적 방법으로 확인합니다. 신청자는 센터 방문시 신분증과 본인 명의의 대출금 수령용 예금통장 사본만 지참하면 됩니다.
❗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준비물
- 신분증
- 본인 명의 대출금 수령용 예금통장
참고로 기존 수령자 중 자동신청에 동의하신 분은 자동신청 되므로, 별도로 신청할 필요 없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이란?
급전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100만원 한도(연 15.9%)로 즉시 대출해주는 ‘긴급생계비대출’입니다.
최근의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불법 사금융에 노출되기 쉬운 소액자금이 필요한 분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처음으로 도입하는 제도입니다.
소액생계비대출 대상 조건 자격
지원 대상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신용평점 하위 20%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분들이 대상입니다.
- 만 19세 이상 성인
- 신용평점 하위 20%이하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제도권 금융 및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이 어려운 분들에 대해 우선 공급됩니다.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 제한대상 中 연체자 및 소득증빙 확인이 어려운 분 등을 포함하여 지원하되, 조세체납자, 대출·보험사기·위변조 등 금융질서문란자는 제외됩니다.
필요 서류
- 신분증
- 본인명의 계좌 이용 동의 및 확인서
- 예금주 개인정보 수집ㆍ이용ㆍ제공 동의서
자금 용도
자금용도는 생계비 용도로 제한됩니다. 자금 용처에 대한 증빙은 필요 없으나 대면상담을 통해 ‘자금용도 및 상환계획서’ 를 제출 해야 합니다.
대출 한도
최대 100만원 이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초 50만원 대출 후 이자를 6개월이상 성실납부 시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병원비 등 자금용처가 증빙될 경우 최초 대출시에도 최대 100만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상환방식
만기는 기본 1년이며, 이자 성실납부 시 본인의 신청을 통해 최장 5년 이내에서 만기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신용여건 등이 개선된 경우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햇살론15 등 대출한도 등 조건이 유리한 상품으로 연계 지원도 가능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언제든지 원금을 상환할 수 있으며, 만기일시상환 방식으로 만기 도래전까지는 매월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대출 원금이 입금된 계좌 등 고객이 신청한 계좌에서 자동이체됩니다.
납입이자
금융교육 이수 시 금리가 0.5%p 인하되어 50만원 대출 시 최초 월 이자부담은 6,416원 수준이며, 이자 성실납부 6개월마다 2차례에 걸쳐 금리가 3%p씩 인하되어 6개월후 5,166원, 추가 6개월후 3,916원으로 금리부담이 경감됩니다. 이에 따라 1년간 이자 성실납부 후 만기연장기간(최장 4년) 동안의 최종 이자부담은 월 3,916원 수준입니다.
최초 100만원 대출 시 최초 월 이자부담 12,833원, 최종 이자부담 7,833원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방법 긴급생계비대출 취약계층 대상 조건 자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